티스토리 뷰

전세자금대출할때 꼭 알아야 하는 것

전세자금대출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전세자금대출로 집을 알아보고 계신다면 이건 꼭 알고 가세요! 혼자 원룸에 살다가 전세로 이사 갈 때의 기쁨은 표현할 수가 없죠. 부동산 은행 여기저기 정말 많이 알아봤는데요.

 

 

 

막상 처음에 알아보려고 할 때 아무리 알아봐도 주변에 부동산하는 지인도 없고 인터넷에 막 검색해봐도 거짓 정보가 많아서 앞으로 고생하지 말고 전세자금대출에 대해 준비를 해봤습니다.

 

전세자금대출 중요한 사항 5가지

 

이것만 알고 가셔도 부동산 사람을 만나거나 은행 사람을 만나도 대화도 충분히 되고 알아들을 수 있을 거에요.

 

 

 

 

 1. 집을 도대체 언제부터 알아봐야 되나요?

 

집은 두 달 전부터 알아보시면 됩니다. 한국사람은 무조건 빠르면 좋다고 생각하는데 이사날짜가 3개월 남은 집이 거의 없습니다. 10% 이내로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매물은 대부분 입주 2달 남은 게 많아서 2달 전에 가셔도 충분합니다. 그래도 나는 일찍 준비하는 스타일이라서 3개월 6개월 전부터 가야겠다면 부동산 중개사가 제일 먼저 물어보는 말이 있습니다.

 

입주가 언제세요? 3개월 6개월 남았어요 라고 하면 매물이 없다고 하고 보여줄 집이 없다고 할 겁니다. 그래서 3개월 6개월 전부터 알아보시면 헛걸음입니다. 모든 게 빠르다고 좋은 건 아닌 것 같습니다.

 

 

 

 

2. 전세 자금을 대출받으려고 하는데 은행부터 가야 할까 집부터 봐야할까

 

만약에 3개월 전부터 집을 알아보고 계신다고 하시면 한 달은 은행부터 먼저 방문하시고 두 달 전부터 집을 알아보시면 됩니다. 대부분 주거래 은행으로 알아보실 텐데요 상담을 충분히 받아보신 다음 어느 곳이 더 좋은 조건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은행에 가시면 개인 전세자금대출 한도를 물어보시면 됩니다. 먼저 은행에 가셨으면 전체적인 사항을 묻는 게 아니고 내가 전세자금대출이 가능한지 전세 자금을 대출받기 위해서 얼마나 기간이 필요한지 이런 전세자금대출 가능 여부만 상담받으면 됩니다.

 

부동산에 가셔서 부동산과 연결된 은행 상담원이 있는지 물어보시고 그 대출 상담원과 상담하면서 집을 보시는 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집을 보면서 바로 상담원과 통화하면서 대출금액을 알 수 있기 때문이죠.

 

 

 

 

3. 전세자금대출은 얼마나 나오나요?

 

집 값에 80% 나온다고 하던데? 1억짜리 전세 계약하면 8천만 원까지 나오는 건가요? 전세자금대출은 둘 중에서 낮은 걸로 나옵니다. 첫 번째는 전세금액의 80% 이고요. 내 소득과 연봉의 변경한 도금액입니다.

 

이 두 개를 비교해서 낮은 금액으로 나오는데요. 만약 전세금이 1억짜리 집을 얻는다고 치면 전세금의 80%는 8천만 원 나옵니다. 그런데 은행에 방문했던 내 개인 한도가 7천만 원이라면 7천만 원만 나옵니다. 그러니 꼭 은행이나 은행상담원에게 상담을 충분히 받고 내 개인 한도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4. 전세자금대출은 받아서 계약하려면 준비물은 뭔가요?

 

은행에 가서 전세자금대출 개인 한도를 알아봤기 때문에 부동산에 가서 집을 보시면 되고요 부동산에서 집을 볼 때 꼭 얘기하셔야 합니다. 내 개인 한도가 예를 들어 7천만원 이니 이 정도 가격으로 보여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괜히 내 한도보다 높은 집을 봐서 마음에 들었는데 대출한도가 나오지 않으면 많이 속상하겠죠? 마음에 드는 집을 고르셨다면 계약하기 전 계약금의 5%가 필요한데요. 은행에서 전세 자금을 대출받기 위해 선 첫 번째로 요구하는 서류가 전세계약서와 5% 이상의 계약금 영수증입니다.

 

 

 

 

만약 계약이 완료됐다면 은행 대출상담원과 통화를 하게 될 겁니다. 그러면 은행상담원과 부동산 중개인은 전세 자금을 대출받을 예정이니 꼭 근처 주민센터나 등기소에 가서 확정일자를 받으라고 합니다. 계약서에 확정일자를 받고 계약서와 5% 계약금 영수증을 가지고 은행원에게 제출하시면 됩니다.

 

 

 

 

5. 은행에서 돈을 주인한테 주나요? 저한테 주나요?

 

은행에서는 대부분 바로 주인에게 계좌이체를 해줍니다. 그래서 계약서에 꼭 주인계좌를 적어오라고 합니다. 전세자금대출은 은행에서 주인한테 바로 들어가니까 걱정할 필요 없고 본인은 부동산에 가서 전세계약금에서 계약금 5% + 전세자금대출 빼고 나머지 금액을 주인한테 보내고 영수증 받은 다음에 키와 비밀번호 받아서 이삿짐센터 아저씨들에게 알려 드리면 끝!!

 

 

전세자금대출은 아침에 주인한테 바로 보내주는데요. 은행도 여러분의 확인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아침에 전화가 올 겁니다. 큰 걱정 안 하셔도 되고요. 그리고  은행에서 주인계좌로 돈이 들어간다고 해서 은행이름이 찍히는 게 아니고 본인이름으로 들어가니 부동산에 제출하면 됩니다.

 

 

 

댓글